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10.29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tkdcnn.com/news/7162
발행일: 2020/09/25  국제태권도신문
국기원장 선거 어떻게?
정관개정 이유로 공백 장기화 조짐속에 후보군 물밑 움직임 활발

국기원장 보궐선거 후보자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이동섭 전 국회의원(좌)과 임춘길 전 국기원 부원장(우)

국기원(이사장 전갑길)이 8월 25일자로 최영열 국기원장의 사임서를 접수한 것으로 결정함에 따라 9개월만에 국기원장의 자리는 또 다시 공석이 됐다.


국기원 이사회는 정관 【제16조(임원의 사임과 해임) ① 임원의 사임은 사직서를 사무부서에 제출함으로써 그 효력이 발생한다.】에 의거하여 최 원장의 사임서 제출에 대한 처리를 확정했다.


최 원장의 사임서가 8월 25일자로 처리됨에 따라 국기원은 정관 【제15조(이사장·원장 등 직무대행) ② 원장 궐위 시에는 부원장(연수원장)이 직무를 대행하며, 이사장은 2개월 이내에 원장 선출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다만, 부원장(연수원장)이 이사가 아닐 경우에는 이사장이 이사 중에서(당연직 이사는 제외한다.) 직무대행자를 지명한다.】에 따라 전갑길 이사장이 지병윤 이사를 직무대행자로 지명했고, 현재 지 이사가 원장 직무대행 역할을 수행중이다.


원장의 사임(궐위)가 발생함에 따라 국기원은 오는 10월 25일 이전까지 원장 선출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또 원장선거관리규정 【제3조(선거관리위원회 설치 등) ① 국기원 이사장(또는 권한 대행자를 말함. 이하 같다)은 정관 제9조 제6항에 따라 선거관리를 위한 별도의 선거관리기구인 선거관리위원회를 원장 임기만료일 4개월 전까지 구성해야 한다. 다만, 보궐선거의 경우에는 그 실시사유가 확정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며, 제45조에 따른 재선거와 정관 제9조 제6항에 따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원장선거를 위탁할 경우에도 같다.】에 따라 9월 25일 이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정관과 규정에 의거해 9월 25일 이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10월 25일 이전까지 원장 선거를 실시해야 하지만 국기원은 전혀 이 절차를 밟고 있지 않다.


국기원이 정관에 따르지 않는 까닭에 대해 전갑길 국기원 이사장은 정관개정을 이유로 들고 있다.


전 이사장은 8월 24일 정관개정소위원회에 임명장을 수여하고 1차 회의를 진행한데 이어 오는 27일 정관개정을 위한 온라인 공청회를 계획하고 있다. 여론을 수렴한다는 입장이지만 사실상 자신들이 진행하려는 정관개정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방편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현재 태권도계는 ‘정관개정 후 원장 선거 VS 기존 정관대로 원장 선거’로 의견이 양분화 되고 있다.


전 이사장은 전문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관개정 후 원장 선거’ 입장을 고수하며 원장이 경영자가 아니라 상징적인 의미를 가져야 함을 역설했다. 원장의 권한을 대폭 축소하겠다는 의미.


이를 반대하는 측은 정관 준수를 이유로 보궐선거인 만큼 기존 정관대로 원장 선거를 진행해야 한다고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태다.


국기원장 선거가 현재의 정관을 준수하여 진행되기 어려운 상태지만 이동섭 전 국회의원과 임춘길 전 국기원 부원장이 차기 원장 후보자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전 의원은 태권도 9단으로 제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최초의 태권도 9단 국회의원으로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활동을 통해 국기(國技)태권도 지정법과 태권도 대사범 제도가 도입되는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국가적으로 태권도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임 전 부원장은 2010년 국기원이 특수법인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초대 이사로 선임되어 부원장, 연수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서울특별시태권도협회 창립 멤버로 대한태권도협회 전무이사와 상근부회장 등으로 활동한 경력도 있어 국내외 태권도 기반이 단단하다는 분석이다.


아직 공식적으로 원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인사는 없지만, 이 전 의원과 임 전 부원장 이외에서 1~2명 정도 원장직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기원장 보궐선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최진우 기자, cooljinwoo0@naver.com>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태권도의 날
태권도원
유비스포
 
회사소개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청소년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