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2.27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tkdcnn.com/news/6885
발행일: 2019/12/26  국제태권도신문
서울시태권도협회, 관리단체 지정 초읽기
서울시체육회 오는 31일, 이사회에서 의결


서울특별시태권도협회(회장 최진규)가 또 다시 관리단체로 지정될 위기에 놓였다.


서울시협회는 지난 2014년 전국체육대회 서울시 대표선발전의 승부조작 의혹이 불거지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의 합동감사를 받았고, 대한체육회가 회원종목단체규정 제36조 1-1항 ‘승부조작 및 단체운영 관련 범죄사실로 다수의 임직원이 기소되는 등 정상적인 조직운영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를 들어 서울시태권도협회를 관리단체로 지정하라고 서울시체육회에 요청했지만, 서울시체육회가 대한체육회의 관리단체 지정 요구 사유가 부적정하다고 판단, 이를 거부하자 대한체육회는 서울시태권도협회를 관리단체로 지정하지 않으면 서울시체육회의 권리사항을 제한하고 지원을 중단하는 등의 불이익 처분을 내리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에 서울시체육회는 2016년 6월 서울시태권도협회의 임원 총사퇴를 근거로 서울시체육회 정관 9조 1-6항 ‘재정악화 등 기타 사유로 원만한 사업수행 불가’를 사유로 서울시태권도협회를 관리단체로 지정했다.


서울시협회가 2016년 6월부터 2017년 7월까지 관리단체로 지정된 후, 회장 선거를 통해 새집행부를 구성하고 약 2년여 동안 운영되어 오면서 안정화에 접어들었지만, 또 다시 관리단체로 지정될 상황에 처했다. 


올해 초 서울시의회는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서울시협회의 비위의혹을 조사했다. 최근 마무리된 조사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의회는 서울시체육회에 서울시협회의 관리단체 지정을 요구했고, 이에 서울시체육회는 오는 31일 이사회에서 서울시협회의 관리단체 지정 건을 안건으로 상정해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시협회는 약 2년만에 다시 관리단체로 지정될 위기에 놓였다.


서울시의회는 서울시협회의 비위의혹을 조사하면서, 임원들에게 지급되는 각종 급여성 활동비와, 특정임원에게 지급된 과도한 출장비 등을 문제 삼았다. 또 임원 구성 및 규약, 규정 등 행정문제도 지적했으며, 지난해 7월 발생한 서울시협회의 부정심사 의혹도 문제로 부각시켰다. 


서울시의회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체육회에 관리단체 지정을 요구했고, 서울시체육회는 부정심사에 따른 자정능력 부족을 이유로 서울시협회의 관리단체 지정 건을 다루기로 했다.


서울시체육회 이사회에서 서울시협회의 관리단체 지정이 의결되면, 그 즉시 서울시협회는 관리단체로 지정된다.


서울시협회가 관리단체로 지정되면, 회장과 부회장, 이사, 감사 등의 임원은 그 즉시 해임된다. 다만 사무국 직원은 임원에 해당하지 않아, 내규에 따라 직무를 이어갈 수 있다.


서울시체육회는 관리단체 지정 안건이 통과되면 관리단체위원회를 구성, 파견할 계획이다.


서울시협회 최진규 회장은 “특별한 사유 없이 부정심사와 관련해 자정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관리단체로 지정하겠다는 것 같은데 우린 이미 해당 부정심사와 관련해 해당자를 직권면직 처분했다”면서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리가 크게 부정심사와 관련해 자정능력이 없다고 보지 않는다. 이미 해당자를 인사위원회에서 징계처리했다. 또 지난 총회때 내가 이 문제에 대해 거론했을때도 대다수 구체육회와 종목단체에서 나의 의견에 동조하고, 관리단체 지정을 부정적으로 봐라 봤다. 이사회에서 소명기회를 준다고 하니 이러한 점을 적극 소명할 것이다. 이사들도 우리의 소명에 대해 긍정적으로 봐 줄 것으로 믿는다”고 설명했다.


또 “만약 내 생각처럼 처리가 되지 않는다면 그땐 나도 어쩔 수 없이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대응을 할 생각이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되리라고 보지는 않는다. 이사회에서 잘 처리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입장을 전했다.


<최진우 기자, cooljinwoo0@naver.com>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태권도원
헌액
유비스포
 
회사소개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청소년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