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5.5.16 (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tkdcnn.com/news/957
발행일: 2008/10/23  태권도CNN
‘태권도’ 변화를 꾀하다
세계태권도연맹 순위 제도 도입 예고

지난 베이징 올림픽에서의 차동민 선수 결승전 모습

 14일 세계태권도연맹은 'WTF Ranking System Master Plan'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12월 연맹집행위원회에 보고후 2009년 1월 1일 이후 연맹이 주관하고 승인하는 모든 겨루기 대회(청소년 제외)에서 Ranking System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연맹은 참고자료를 통해 Ranking System으로 인해 △ 시드 (seed) 배정으로 경기의 재미 부여 △ 언론에 선수관련 이야기 및 통계 수치 제공 △ 프로 태권도 리그 근거 마련 △ 연맹 주최 및 승인 국제 경기 활성화 △ 연맹 마케팅 기회 증가 △ 상위랭크에 선수들 초청 대회 출범 등의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림픽 이후 개선 사안으로 논란이 되었던 ‘판정 시비’, ‘재미없는 태권도’를 변화시키겠다는 의지로도 보여진다. 

 

지난 베이징 올림픽 직후 발표된 전자호구 사용에 이어 Ranking System의 도입으로 2009년부터 열리는 국제대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연맹의 Master Plan에 따르면  Ranking System은 점수제로 운영되며 연맹이 주관하고 승인하는 대회에서의 성적(1위에게 10점 부여)과 해당 대회의 등급(올림픽은 최상위 등급으로 10배부여)을 곱하여 3개월 단위로 순위를 발표할 예정이다. <예) 지난 베이징 올림픽 순위를 가지고 점수를 예측하면 금메달을 획득한 선수는 1위 10점 x 올림픽 10배 = 100점을 얻게 된다.>

 

순위에 따른 점수 

1위 선수 : 10점

2위 선수 : 1위의 60% = 6점

3위 선수 : 2위의 60% = 3.6점

4위 선수 : 3위의 60% = 2.16점

5위 선수 : 4위의 70% = 1.51점

6위 선수부터 바로 위 rank 선수 점수의 70%를 적용

대회 모든 참가 선수가 point를 받게됨

대회 등급 구분

연맹의 “대회평가위원회”가 (연맹 경기위원회) 경기 별 등급을 결정함. 위원회는 대회 종료 1달 안에 대회를 평가함 (참가자 수, 선수 기술 수준, 조직위 연맹 규정 준수 여부 등)

예를 들어, 올림픽 경기의 경우 10배의 점수를 받게됨 (올림픽에서 금메달 수상자는 10점X10 = 100 점을 받게됨)

연맹세계선수권대회는 9배의 점수를 받게됨 (세계선수권대회 1위자는 10점 X 9 = 90점을 받게됨)

AAA-class multi games (Asian Games, PanAm Games, All-African Games) 및 유럽선수권대회는 6배의 점수를 받게됨 (유럽선수권의 경우 다른 지역과 달리 유럽에는 multi games가 없어서 배려 차원에서 AAA-class에 포함시킴)

WTF Tour Open Championships (연맹이 매년 지정한 몇 대회를 WTF Tour 대회로 지정함) 의 경우 4배의 점수를 받게됨. WTF Tour 대회 선정은 AAA-class 연맹 승인 대회 중 성공적인 대회를 지정함)

AAA-class 연맹 승인대회 및 AA-class multi games 경우 3배 점수를 받게됨

AA-class 연맹 승인대회, World University Championships, World Military Championships 의 경우 2배의 점수를 받게됨

A-class 연맹 승인 대회 및 A-class multi games 의 경우 1위 선수는 10점 만 받게됨

 

대회 이후 결정된 점수는 총 2년간 유효하며 연맹은 3개월 단위로  review하고 공식 순위를 발표한다. 또한 연맹은 2년의 유효기간 중 3개월 마다 선수들의 순위(점수)를 25%씩 줄일 계획이다.<예) 현재 100점인 A 선수는 3개월 후 75점으로 6개월 후 56.25점으로 점수가 삭감 된다. 단, 3개월 내에 A 선수가 연맹 승인 대회에 참가해 추가 점수를 얻는다면 이전 점수와 합산이 가능하다. >

 

한편 SEED 배정에 있어 연맹 승인 대회 참가 선수중 25%에 한해 SEED를 배정한다. 단, 나머지 75%에 해당하는 선수는 무작위로 대진을 배정하며 SEED 배정을 받은 선수가 불참 할 시 차 순위자가 배정을 받는다. <SEED: 토너먼트 경기의 대진표를 짤 때, 우수한 선수 또는 팀 멤버끼리 처음부터 맞붙지 않도록 안배하는 것, 또는 그러한 시드에 해당하는 선수를 칭함. 경우에 따라서는 예선을 거치지 않고 본선 진출권을 줄 수도 있다.>

 

또한 연맹은 이번 Ranking System으로 전세계 태권도 선수들의 순위를 정해 상위랭크에 속해 있는 선수들만의 대회를 치룰 뜻도 보여줬다.

 

전자호구 사용, Ranking System의 도입으로 태권도가 꺠끗한 경기, 재밌고 박진감 넘치는 스포츠로 변화하길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경상북도태권도협회
광주광역시태권도협회
나사렛대학교대회
대전MBC 계룡국제오픈태권도 대회 광고
2025국기원 온라인광고
태권도진흥재단
 
회사소개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청소년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