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5.5.18 (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tkdcnn.com/news/1133
발행일: 2009/01/30  태권도CNN
문체부, 국기원은 답답한 단체
정례간담회에서 "국기원 문제는 태권도의 해가 될 일이다" 꼬집어

30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정례간담회를 갖고 국기원 문제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했다.

 

문체부 신재민 차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국기원은 2008년 6월 22일부로 태권도진흥법이 발효됨에 따라 법인전환이 이루어졌어야 하는데 기존 임원들의 반발로 아직 새로운 정관조차 제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며 국기원 문제로 인한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또한 신 차관은 "국기원 법정법인화를 위해 무리하게 일을 추진 해볼까하는 생각도 해봤지만 요즘 정부의 간섭이 심하다는 주위 시선이 있어 어쩔 수 없다"는 말을 꺼내 국기원의 반발을 정부의 힘으로 처리하려 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문체부에서 바라는 국기원의 변화는 어쩌면 간단한 문제다.

 

△조직과 운영 전반에 있어서의 개혁과 변화 △국기원의 위상과 기능 회복을 위해 현 임원 전원 사퇴 및 공무원법에 저촉되지 않는 새로운 임원 임명 등의 사안은 문체부의 요청이 없었더라도 자체적으로 국기원이 자정운동을 통해 해결했어야 하는 문제들이다.

 

하지만 국기원 일부 인사들은 사표제출 후 7개월째 국기원과의 공식적인 관계를 정리한 엄운규 前 국기원장을 복귀시키려 하고 있으며 소수의 이사 및 임직원들은 잔여임기 보장을 주장하며 문체부의 개혁의지에 반기를 들고 있다.

 

현재 국기원 일부 이사들과 상근직 임원들이 문체부의 요구에 불응하는 것에 대해 태권도계 전문가들은 "자신들이 짧게는 몇 년에서 길게는 수십년간 국기원에서 이득을 얻고 있는데 문체부의 요구대로 물러난다면 앞으로 자신들이 국기원내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기득권 마져 빼앗길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특히 S 연수원 부원장과 L 사무처 담당자, 일부 동조하는 이사 등은 자신과 자신의 측근들이 앞으로 국기원내에서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힘을 쓰지 못할까봐 두려워하고 있는 실정으로 비쳐진다"고 밝혀 문체부에 대한 국기원의 반기가 일부 인사들의 세력보존을 위한 것일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현재 문체부에서 국기원에 요구한 정관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는 태권도인들이 대다수다.

 

태권도인들은 국기원이 과거의 악재에서 벗어나길 바라고 있으며 국기원과 태권도인들과의 땔래야 땔 수 없는 끊을 놓으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더 이상 국기원은 태권도인들한테는 상징적인 의미도 없는 곳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국기원 단증 또한 무분별한 남발과 돈으로 딴다는 사회적 이미지 때문에 선호도 또한 점점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뿐만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국기원은 개혁과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곳이다.

 

태권도계 3대 단체 중 김운용 前 IOC 수석부위원장 시절이후 개혁의 칼을 맞지 않은 단체는 국기원뿐이다.

 

세계태권도연맹(WTF), 대한태권도협회(KTA)는 초반 개혁의 파도가 거세게 몰아쳐 내부적으로 적지 않은 파장이 있었지만 현재 각 단체만의 특성에 맞는 개혁과 변화로 시시각각 시대의 흐름에 부합해 왔다.

 

이는 당시 떨어진 태권도의 부정적인 이미지와 저하된 세계적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자체정화가 이루어져야 할 국기원은 김 전 원장시절 부원장인 엄운규씨가 차기 원장에 선출됐으며 횡령혐의로 인해 벌금을 받은 S씨를 부원장에 선임하는 등 낙하산식 인사 강행, 부정단증 발급, 각종 비리, 횡령 의혹 등으로 인해 수년간 개혁의 대상으로 낙인찍혀 왔다.

 

해를 넘겨버린 국기원 특수법인전환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지금 국민의 바램인 올림픽 영구종목 유지를 위해서라도 국기원이 시대의 흐름에 부합한 투명하고 합리적인 단체로 변화하길 간절히 바래본다.


관련기사
국기원 단증 무용론 가시화  태권도CNN (02.12)
국기원 12일 전체이사회 연다.  태권도CNN (03.04)
국기원, 검찰조사 착수  태권도CNN (03.08)
국기원 벼랑끝으로 내몰리나?  태권도CNN (03.10)
국기원 당진군과 MOU 체결  태권도CNN (03.27)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5건)
어이 대머리 임씨  l  2009.02.06 17:32:18
어이 대머리
추잡한짓 그만히고 개과천선해라
니가 한 더러운 짓거리에 피눈물흘린 학생과 학부모 생각도 한번하고
코묻은돈 잘라먹고 사범고혈빨아먹어 니가 부르짓는 태권도인들 구역질나게 만들고
나쁜짓이란 나쁜짓거리는 다한거 세상이 다아는데
활개치고 다니는 꼴이라
천벌받지
임X  l  2009.02.06 09:32:24
임x씨 지금이라도 당신의 지나온 과거를 돌이켜보고 뉘우치기 바라오.

당신때문에 눈물흘렸을 많은 학생들 학부모들 당신이 더 잘알잖아요. 편파판정
에 앞장섰던 당신,돈받고 중간에서 부로커역활 학교알선, 알만한 사람은 다 알
지 않소.말을 안해서 그렇지...

당신하고 같이 있으면서 배울게 뭐가 있었는지 참 ,,,안타깝소,

선배에 대한 싸가지 없는행동,후배에대한 거만함,모든게 자기가 젤일거라고 생
각하는 오만함,이제는 자중자애해야 하는 시기가 아닌가요?

아직도 30대후반 정신못차리고 자기 도취에 빠져서...
남의돈가지고 장난치는놈들 드러워  l  2009.01.31 16:22:21
국기원직원들 전부노가다시켜야돼 뼈빠지게범돈갖다바치니까 지들이 똑똑해서 돈받는줄알아
연봉30%씩 전부깍아버려야지
직원들급여수준공개해라
국기원 국기원  l  2009.01.30 21:19:20
국기원 직원들을 다 바꾸 던지 국기원을 없애는게 좋을 듯.. 세계 태권도 비리의 본부 국기원
큰일이다 큰일 .......
어이 대머리  l  2009.01.30 17:35:33
어이 대머리
소설쓰지말고
추잡한짓 그만히고 개과천선해라
너 승부조작, 친인척비리로 쫓겨나고 ,
코묻은돈 잘라먹는 등
나쁜짓이란 나쁜짓거리는 다한거 세상이 다아는데 참 세상좋다
천벌받지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경상북도태권도협회
광주광역시태권도협회
나사렛대학교대회
대전MBC 계룡국제오픈태권도 대회 광고
2025국기원 온라인광고
태권도진흥재단
 
회사소개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청소년보호정책